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[책리뷰]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by 로버트 키요사키

by Ted Yoon 2021. 4. 19.

과거 창업에 실패하고 돈을 버는 마인드에 대한 큰 변화를 가져다 준 책 한권을 리뷰하고 싶다.

(리뷰라기보단 과거 책을 읽고 메모해 두었던 내용 공유)

이 책은 박사학위의 고학력 고스펙을 가지고 굴지의 기업에서 일하는 저자의 아빠와 볼품없는 스펙이지만 자신의 아빠보다 훨씬 더 많은 부를 가진 친구 아빠의 대한 차이점을 가지고 돈을 버는 마인드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.

지금에 와서 이 책 내용을 되짚어보면, 이미 모든 사업가들은 숙지하고 있을 당연한 내용처럼 보인다.

하지만 과거의 나처럼 돈에 대한 이해가 얕은 사람들에겐 신선한 충격이 될 내용이기에 소개해 본다.

1.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.

돈알못이 보기에 1장부터 뒷통수를 강하게 내리친다.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니.. 첫 사업 실패의

원인중 하나로 돈보다 가치를 쫒았기에 더 충격으로 다가왔다.

- 고용인들은 해고되지 않을만큼 열심히 일을 할테고, 고용주들은 고용인들이 그만 둘 수 없을정도 만큼의 돈을 준다.

- 사람들의 삶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통제된다. 두려움과 탐욕. 그것들을 통제하라.

-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는 방법을 배울 것

- 사람이 정보와 지식을 찾는 것을 멈추는 순간 무지가 시작된다.

- 무지해 지면 탐욕과 공포로 인해 가격이 오른다

2. 금융 교육을 반드시 받을 것

-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 것 (Make)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돈을 모으는지 (Keep) 생각하라.

- 부유한 사람들은 자산(Asset)을 쌓고, 빈곤층과 중산층은 그들이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부채(Liability)를 얻는다.

- 자산은 돈을 벌어다주고. 부채는 돈을 빼간다.

- 현금 흐름(Cash flow)을 이해하는 사람은 사람이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아는것이다.

3. 자신의 사업을 생각하라.

- 맥도날드 창업주 레이크록은 맥도날드는 부동산 사업이라 말한다. 남들이 햄버거를 잘 만들 생각할때 햄버거를 어떻게 잘 팔 것인지 생각 하는 것이 비즈니스맨이다. (맥도날드 창업주 레이크록에 대한 영화 '파운더' 추천. 지독할만큼 사업가이다. 좀 극혐..)

- 가장 중요한 전문 기술은 영업 및 마케팅이다. (영업이 두려우면 사업할 생각 마라)

-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시작하라. 부채가 아닌 자산을 사기 시작하라.

- 위험은 항상 있으므로 위험을 피하는 대신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울 것

사업의 요소 (그냥 월급쟁이 할까..)

4. 세금의 역사와 기업의 힘

- 과거 영국과 미국에서는 세금이 없었다. (어떤 맥락에서 이 내용이 나왔는지 까먹었다.)

- 내가 돈을 위해 일하면 나는 나의 고용주에게 권력을 내주는 것이다. 돈이 나를 위해 일하면, 나는 그 권력과 힘을 지키고 그것을 통제할 수 있다.

- 금융 IQ는 1. 회계 2. 투자 3. 시장 이해 4. 법률 의 숙지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. (세금 혜택 및 소송으로 부터의 보호)

사업가 : 소득 - 지출 - 세금

직장인 : 소득 - 세금 - 지출

물론 이 내용을 안다고해서 부자가 될 수는 없다. (나는 이 책을 3년전에 읽었지만 크게 달라진게 없듯이..)

하지만 이 내용도 모르고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. (다이아수저, 로또1등은 몰라도 됨)

"맥도날드는 최고의 햄버거를 만들지는 못하지만, 평범한 햄버거를 최고로 잘 판매합니다."

댓글